신암면조곡산단 반대대책위가 군수를 만나기 위해 예산군수실 복도에서 대기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신암면조곡산단 반대대책위가 군수를 만나기 위해 예산군수실 복도에서 대기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최재구 군수가 ‘조곡산단반대대책위원회’ 주민들을 만나 예산군이 산업폐기물처리장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충남도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21일 오후 반대대책위 주민들은 군수를 만나기 위해 군청으로 향했다. 

최 군수는 “산폐장 지분을 충남도(충남개발공사)와 군이 51%를 갖고, SK에코플랜트가 49%를 갖도록 도와 협의 중이다”라며 “협의가 진전되면 산폐장 운영 권리를 군이 갖고, 예산에서 배출하는 쓰레기만 처리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또 “산폐장이 들어와 피해를 입는 주민들에게 (수익금 등을 통해) 기금 형식을 통해서라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법적 검토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반대대책위는 “산폐장은 어떤 경우라도 건설돼서는 안된다. 후손을 위해서라도 산폐장을 운영할 수는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장동진 대책위원장은 “산폐장이 들어오지 않도록 법으로 규정된 40만평의 조곡산단 크기를 10~20만평으로 줄여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산폐장 문제로 주민들의 걱정이 많다는 걸 안다. 다른 지역의 산폐장을 가서 정말 위험하게 생각되는지 직접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신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하기로 했던 ‘조곡 그린컴플렉스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가 반대대책위의 반대로 열리지 못했다. 

2023년 11월 30일 주민설명회와는 다르게 이번 공청회는 행사 취소를 알리는 결정이 1시간이 지나서야 내려졌다. 30명 이상의 주민이 공청회를 열라는 요구를 해 군에서 자리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군은 “주민이 요구한 공청회를 일부의 반대로 무산시킬 수 없다”는 뜻을 밝혔고, 반대 주민들은 “예림1리 주민들이 단체로 공청회를 요구했던 적은 있지만, 나중에 뜻을 거둬들였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반대 주민 의견진술자로 나온 하승수 농본 대표는 “책임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공청회를 왜 하는가?”라면서 “군수나 SK에코플랜트 대표 없이, 책임 없는 직원이 대신 참여하는 공청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양쪽의 대치 속에서 결국 공청회는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