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2023년 데이터 분석 및 정책 활용 우수사례에 선정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예산군
군이 2023년 데이터 분석 및 정책 활용 우수사례에 선정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예산군

예산군은 지난 2023년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데이터 분석 및 정책 활용 우수사례 선정’에 선정돼 우수 사례집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군은 전국적 문제로 대두되는 지방 신도시 현안 해결을 위한 지역 균형발전 수립을 위해 구도심 공동화 현상에 대한 분석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생활기반시설(SOC)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한 본보기(모델) 개발에 나서고 있다.

군은 유동 인구 현황 분석, 티맵(T-map) 데이터(정보) 방문지 분석, 민원 데이터 분석, 생활기반시설(SOC) 결핍 지수 등을 종합 분석했다. 또 분석 결과를 군 특화 거리 조성 계획과 내포신도시 내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활용했다.

이러한 군의 우수사례가 수록된 책자는 오는 3월 중 전국에 배포될 예정이다. 군은 우수한 분석과 활용 사례를 전국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은 이번 분석 외에도 경제, 도시가스, 돌봄교실, 상설시장, 내포보부상촌, 주차 문제 등을 분석해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등 자료 기반의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최적의 사업 지원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군은 자체 분석 외에도 행안부, 충남도, 홍성군과 협업해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