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에 농작물·가축 등 보온을 위한 난방기·전기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시설하우스, 축사 화재 위험성이 증가해 농업시설물에 대한 화재 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농업시설물 화재는 대부분 전기와 화기 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일상점검을 철저히 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사전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다.

특히 난방기, 보일러, 전선, 유류 배관 등 시설물에 대한 사전 점검·정비가 중요하다.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난방기 주위 인화성 물질 제거 △용량에 맞는 전기시설 및 장치 사용여부 확인 △노후화된 전기시설 점검·교체 △절연테이핑·접지·너트조임 상태 등 주기적인 관리 △콘센트 접점, 분전반 내부 등 미세먼지 제거 △난방기 주변 소화기 배치, 사용요령 숙지 △온실 내 난방 사용시 주의 등이 필요하다.

또 센터는 농업인들이 화재 예방과 화재 발생시 대처요령을 숙지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을 통해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으며, 주기적인 일상점검을 통해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겨울철 농업시설물 화재로 인한 농업인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 관심을 갖고 예방과 관리에 힘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