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은 겨울철 누전과 열선과열 등 전기로 인한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 군내 축산농가에 철저한 안전관리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축사 화재는 날씨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 노후화된 전기시설, 보온재, 전열 기구 사용·관리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며, 특히 돼지나 닭을 사육하는 축사에서 많은 화재가 발생해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화재 예방을 위해선 △밀폐된 축사 내부 전기배선, 전열 기구 점검 △정부에서 인증한 전기배선, 전열 기구 규격품 사용 △배선의 피복상태의 주기적 점검과 전문업체 보수 의뢰 △열기구 사용 시 문어발식 선 연결 방지 △전기 시설 주변 청결 유지 △축사 내 적절한 습도 유지와 화재진압 소화 장비 비치 등을 해야 한다.

또 축사 내부에 쌓아 놓은 볏짚은 퇴비사로 이동해 화재예방과 소방차량 출동을 위한 진입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군 관계자는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겨울철 축사화재 예방을 위해 축산농가의 주도적인 안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며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무엇보다 예방이 최우선임을 항상 명심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