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축산기술연구소(소장 박종언)는 연구소가 자체 생산한 보증씨수소 ‘충남한우’의 정액을 도내 희망 한우농가에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도축산기술연구소는 이번 3년 차 정액 공급을 위해 농가 수요조사를 진행한 결과, 도내 한우농가 3282곳이 연 공급량의 7배가 넘는 양을 공급 요구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공급 물량 조정 작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 공급하는 정액은 보증씨수소 ‘충남한우-1호(KPN-1461)’ 1만4000스트로(straw) 정도이며, 지난해 부상으로 생산량이 저조했던 ‘충남한우-2호(KPN-1463)’는 지난해 공급 예정 물량 범위 내에서 공급할 계획이다.

보증씨수소 정액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매달 약 2000스트로 공급할 예정으로, 4∼5개 시군에 나눠 공급할 계획이다.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지난 2년 동안 도내 8739농가에 보증씨수소 정액 4만3330스트로를 공급했다.

도 축산기술연구소 관계자는 “충남한우-1호는 아직 국가 보증씨수소 능력기준 상위에 해당하는 우량한 증체형 한우로 농가 선호도가 매우 높다”라면서 “앞으로도 도내 한우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한우 개량과 보증씨수소 배출에 최선을 다하고 도내 농가가 우량 정액을 손쉽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지속적인 당대검정을 통해 한우 개량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그간 생산한 후보씨수소 3두의 후대검정이 진행 중이다.

후보씨수소 중 새로운 보증씨수소가 선정되면 도내 한우농가에 우량 정액 우선 공급이 지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