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경찰서 정보계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정보계 인원은 도경 정보과로 흡수될 예정이다.

각종 시위현장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정보과 형사 즉 ‘정보경찰’은 집회·시위 관리 외에도 정책정보 수집·작성·배포와 특별요구첩보, 대외협력, 신원조사(검증)를 담당한다. 실제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며 다양한 정보를 취득한 정보경찰은 ‘지역 밀착형 정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해 왔다. 

이제 정보경찰이 광역화의 길을 걷는다. 충남지방경찰청은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조직 재편 및 인력 재배치 계획’을 전달받은 뒤 확정 개편안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재배치 계획의 가장 큰 변화는 ‘정보계 폐지’다. 정확히는 일선경찰서의 정보계 등 인원을 도경찰청 정보과에 배치하고, 업무를 광역단위에서 조정하겠다는 것. 이는 전투경찰과 의무경찰제 폐지에 따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현장 치안 강화를 위한 경찰조직 재편과 인력 재배치 일환으로 추진됐다.

앞으로 기존 각 시군 경찰서 산하로 있던 정보계 인원들은 도경찰청에 소속돼 있다가, 집회 등 실제 현장 관리할 때만 파견형식으로 업무를 한다. 예산군 정보계는 아산시, 홍성군과 더불어 제1권역에 소속될 예정이며, 20일쯤 인사발령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일 뒤에는 정보계 인원 일부는 도경으로, 일부는 다른 직무로 옮겨, 예산경찰서에 남는 것으로 결정했다.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한 정보계 직원은 “저번 치안센터 조정 문제도 ‘유야무야’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정보계에서는 받아들이고 있다. 인원들은 예산에 남을지, 도경으로 갈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치안센터를 축소하겠다는 방침은 국정감사에서 경찰청장이 “치안센터 폐지 필요성을 심도 있게 검토할지를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연내 폐지 추진 방침에서 한발 물러섰다.

특히 당시 치안센터 폐지 이유도 정보과 폐지 이유와 똑같이, 이상 동기 범죄 증가에 따른 부족한 현장 대응인력을 충원하고 국가기관 시설인 치안센터를 장기 미근속 상태로 방치해선 안된다는 점을 들고 있다. 

현재 예산경찰서 경무과에서는 지침이 내려와야 인사발령 준비를 하게 되지만, 현재까지는 치안센터에 대한 인력 재배치 지침이 내려와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