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대책위가 집회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24일 대책위가 집회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내포역세권개발대책위원회는 BC 분석의 타당성을 언급하며 다시 한번 양자가 납득할 수 있는 업체에 용역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24일 오전 11시부터 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대책위 4명은 20일 오전 최재구 군수와도 면담도 가진 상태였다. 최 군수와 관계 공무원도 참석한 자리에서 내포역세권 도시개발용역 결과를 두고 의견 차이를 보였다.

내포역세권 개발 용역은 삽교·평촌리 등 일원 90만5475㎡를 개발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공동주택용지 5곳(4522세대), 단독주택용지 2곳(124세대), 초중등학교 각 1곳을 조성하는 이 사업은 비용편익분석(BC분석)에서 1.065가 나왔다.

하지만 대책위 측은 1.065가 나왔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종대 대책위 부위원장은 “10여 년 전에도 인구 10만명의 자족도시 운운하며 내포신도시를 건설한다고 원주민을 내쫓았다. 그런데 지금 내포 인구수는 10만명은 커녕 3만5000명도 넘기지 못하고 있다”며 “그런데 내포신도시의 위성도시를 진행하면서 BC가 1을 넘긴다는 것은 누가 들어도 납득이 안 된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양자(군·대책위)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업체에 용역을 다시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대책위는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한 것도 행정행위의 하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군이 지난 2022년 8월 3일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공고를 했다. 하지만 예산군 누리집 고시·공고란에 내용을 찾아볼 수가 없다”며 “이는 행정행위의 명백한 하자로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두 가지 요구에 대해 군도 단호한 입장이다. 

용역을 맡긴 도시건축과에서는 “용역사는 우리나라 굴지의 업체다. 그보다 더 나은 업체를 찾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고 “토지거래허가구역 고시는 예산군이 아닌 충남도가 하고 있다”며 요구사항을 일축했다.

장중현 대책위 위원장은 “민간에서 하는 용역은 실제로 의미가 없다. 그래서 일종의 공공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 같은 곳에서 용역을 해 줘야 한다”며 반박했다.

한편 쌀쌀한 날씨에도 대책위는 1시간 30분 동안 집회를 강행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