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매년 평균 1000여명의 귀농 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며, 2017년부터 현재까지 1만2291명이 예산군에 귀농귀촌하는 성과를 얻었다.

군은 올해 국비 등 군비 5억4600만원을 들여 △귀농인의 집 조성 △귀농귀촌 유치홍보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 배치 등 26개 사업을 펼쳤으며, 귀농인이 다양한 사업을 통해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군은 내년에 4200만원 국비예산을 확보해 신규귀농인 60명을 대상으로 80시간의 현장실습 중심 기초영농기술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10명의 교육생에게 교육훈련비로 월 80만원, 선도농가에게는 교수수당으로 40만원을 5개월간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또 신규 시책으로 청년 귀농인 마중물 지원사업을 추진해 농업 생산 기반 시설이 취약한 청년 귀농인에게 영농기반 및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지원 계획도 밝혔다.

센터 관계자는 “귀농인이 영농 초기의 경험 미숙 등에 따른 위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예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