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토마토축제, 스위스 열기구축제, 프랑스 레몬축제, 일본 삿포로 눈축제, 화천산천어축제, 진주 남강유등축제, 보령머드축제, 함평나비축제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 해답은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통해 지방의 소도시가 지역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경제를 견인한 축제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지역축제란 무엇일까?

①독특한 주제로 ②체계적인 구성과 축제 운영을 통해서 ③재정 효율성을 꾀하고 ④많은 축제 방문객을 유인하여 ⑤축제 전반에 걸쳐 이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⑥지역사회에 문화와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어 ⑦지역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축제 전문가들은 축제를 위한 성공요인으로 6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축제의 주제가 명확해야 한다. 둘째, 주민이 참여하는 재미있는 축제여야 한다. 셋째, 주최자와 지역내 다양한 기관단체와 협력이 필요하다. 넷째, 축제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피드백은 성공축제의 필수요인이다. 다섯째, 축제 주제와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위한 교육과 학습이 필요하다. 여섯째, 축제장소와 편의시설의 적정성이다.

예산군은 삼국축제를 포함하여 많은 축제들이 있다. 제7회 삼국축제는 나름대로 명확한 주제(국화, 국수, 국밥)와 주민참여, 많은 방문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을 실감한다.

그 밖에도 윤봉길평화축제, 예산황새축제, 의좋은형제축제, 예산황토사과축제, 삽교곱창축제, 광시한우축제 등 많은 축제가 진행되었거나 진행예정이지만 군민들의 축제에 대한 평가는 그리 우호적이지 않은 것 같다.

대술면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주민주도형 내꽃향축제를 통해 지역 브랜드(내꽃향)에 꽃·정원·산림치유라는 주제를 접목하고, 아기탄생 축하, 대술초·중학생 전원 축제 참여, 마을 특산물로 화합의 비빕밥 퍼포먼스와 비빕밥 제공, 행사경품을 마을 특산물로 제공, 꽃 정원수 판매 및 민간정원 개방이라는 프로그램을 반영하였다. 더불어 주변으로부터 다양한 지원사업을 내꽃향축제와 연계, 숨어있는 마을자랑 행사참여와 축제장에 함께 펼치기 등 성공요인에 가까운 축제가 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행사 곳곳에 녹아있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제1회 대술면 내꽃향축제를 포함하여 예산군의 다양한 축제가 성공 방정식을 적용하여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개선하여 성공적인 축제를 통해 새로운 지역발전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