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은 2023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계획에 따라 9일부터 공공비축미곡 산물벼 매입을 추진한다.

2023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계획에 따른 이번 매입은 충남도에서 4번째로 많은 4695톤이며, 9일 인수하는 산물벼는 69%에 해당하는 3270톤이다.

매입 품종은 삼광벼와 미품벼로, 농가 편의를 위해 건조되지 않은 상태의 벼를 매입한다. 매입장소는 예산군농협쌀공동사업법인(통합RPC), 대동미곡종합처리장(대동RPC) 두 곳이다.

특히 군은 공공비축미곡 품종검정제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번 매입에도 농가 대상 5% 표본을 선정해 시료를 채취한 뒤 벼 품종 검정(DNA 분석)을 실시한다.

공공비축미곡으로 선정된 품종과 불일치할 경우 해당 농가는 앞으로 5년 동안 공공비축미곡 매입이 불가하며, 파종·수확·건조과정에서 혼입가능성을 감안해 20% 이하 혼입은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군 관계자는 “고생하신 만큼 품종검정제라는 검사의 불일치로 판명을 받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에 인수한 산물벼는 매입 직후 중간 정산금을 지급한 뒤 수확기 전국 평균 산지쌀값이 확정되면 차액을 연말까지 지급한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