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농어업회의소 회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예산군농어업회의소
예산군농어업회의소 회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예산군농어업회의소

예산군이 2년 전 용역을 통해 가닥을 잡은 푸드플랜(먹거리 종합계획)의 후속 실행이 속도를 내지 못한 채 지금까지 답보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푸드플랜은 지역 먹거리에 대한 생산·유통·소비 등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어, 지역구성원에게 안전하고 좋은 식품을 공급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종합적 관리시스템이다. 

군은 2021년에 용역을 통해 제시된 결과 ‘푸드플랜 종합실행계획’을 바탕으로 최종계획 수립까지 약속했지만, 농가들 사이에선 2년이 넘도록 계획수립도 못한 채 제대로 성과를 못내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군은 지난 2019년 8월 ‘푸드플랜 예비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자 설명회’를 시작으로 2020년 7월 푸드플랜 종합실행계획 연구용역 착수 뒤 △푸드플랜 관련 기초자료 수집 △관련 실과와 민간주체 면담 △4차례 먹거리분과위원회 개최 △어린이집·외식업체 실증연구 △세부사업별 중요도와 시급성 분석 등을 추진하고, 2021년 4월 17일 최종용역보고회를 통해 먹거리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군은 당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계획을 확정하고, 주요과제와 사업들을 연차별 로드맵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종합계획은 장기적이고 폭넓은 지원을 위해 먹거리 관련조례 제정,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공공급식이 가능하도록 민관이 협력해 통합생산·유통구조 확립 등의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는 △농가생산현황 전수조사 △지역농산물 사용 외식업체 지원 △꾸러미사업 개발 △마을단위 공동농장 운영 △로컬푸드 군수인증제 도입 △푸드플랜 행정전담부서 설치 △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 등이 제시됐다.

학교급식센터가 푸드플랜 실무를 맡았지만, 전담인력 부족 등으로 관련 사업들을 소화하는데 한계에 부딪히면서 속도를 내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해결책으로 올해 초 농정유통과 내 ‘먹거리 팀’을 신설하고 팀장 1명, 팀원 2명을 배치했고, 지난 5월 30일 ‘예산군 먹거리 보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현재 조례에 따라 30명으로 구성된 ‘먹거리위원회’ 설치를 추진 중이며, 오는 10월 위원 위촉이 완료되면 앞으로 위원회를 통해 연차별 실행계획을 수립·실천하겠다는 입장이다.

푸드플랜 관련 공식 논의가 시작된 지 5년여만이고, 최종용역보고회 이후 2년을 넘긴 시점이다. 이처럼 제도적 기반 마련이 지연되면서, 푸드플랜의 구체적 실행도 따라서 늦어지고 있다. 

이처럼 군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자 농가들 사이에선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예산군농어업회의소(회장 윤동권)는 7일 농업경영인회관에서 유통가공분과 토론회를 열고, 먹거리종합계획에 대한 군의 소극적인 행정을 지적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조속한 실행을 촉구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낙천 농어업회의소 유통분과장 등 27명은 푸드플랜 정책에 대한 군의 미지근한 태도 진단, 실효적인 정책 실천 방안 등에 대해 자유토론 방식으로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이들은 △가공센터·먹거리지원팀·유통업무 담당자들의 공무직 전환 △상설시장 등 관광객들이 집중하는 지역에 농특산물 홍보·판매 부스 설치 △군 인구 비례한 소비량 파악해 판매전략 수립 등의 의견과 제안을 내놨다.

행정과 농가들 사이의 소통 부족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도 나왔다.

농어업회의소 관계자는 “전담팀이 신설되고,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하는 정도만 알았지, 그동안 어떤 일들이 진행되는지 잘 몰랐다. 담당 공무원이 토론회에 참석해 그동안 진행 과정을 설명해준다면 푸드플랜이 왜 실행되지 않는지에 대해 쳇바퀴 돌듯 반복해 거론하진 않을 것이다”라며 “2차·3차 토론회도 준비하고 있는 만큼 그때는 참석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분과위에서 나왔던 내용들은 총회 때에도 논의될 사안이라고 보고, 그 때 들으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며 “전담팀 신설, 조례제정. 기획생산 농가 모집과 공공급식 수요처 확대, 먹거리위원회 구성 등 하나씩 추진하고 있는 만큼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