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서해안기후대기센터 야외모습. ⓒ 충남도
국립서해안기후대기센터 야외모습. ⓒ 충남도

내포신도시에 비, 바람, 태풍 등 각종 기상현상과 기후변화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국립기관이 문을 열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도에 따르면 기상청 국립서해안기후대기센터 개관식이 21일 열렸다.

기후대기센터는 충남도의 요청과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기상청이 총 10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내포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내에 설치했다.

규모는 1만9138㎡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건축 연면적 2637.9㎡이며, 실내·외 전시실과 북카페, 포토존, 기후놀이터, 주차장 등을 갖추고 있다.

기후대기센터는 기상과 기후변화,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체험학습의 장으로 꾸몄다.

1·2층 919.3㎡ 규모 실내 전시실에서는 △한반도의 아름다운 사계절 △용오름 △태풍 △바람과 지형 △안개 △일기예보 △기후변화 △서해안 기후대기 등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야외에서는 △풍기대, 측우기, 측우대, 앙구일구 등 기상 관측 역사유물 △운고, 시정, 적설, 황사, 낙뢰 등 지상 관측장비 △수위, 해양기상부이, 레이더식파랑계 등 해양 관측장비 △풍력발전기 △위성관측장비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기후대기센터는 매주 월요일과 국경일에 쉬며, 오전 10시~오후 5시 30분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충남도>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