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감도. ⓒ 예산군
조감도. ⓒ 예산군

삽교 목리 RM1(삽교읍 목리 343-118 일원)에 수도권에 소재한 임차기관 유치를 위한 대규모 ‘임대청사’와 이전하는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정주여건과 편의제공을 위한 ‘복합혁신센터’를 함께 건립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충남혁신도시의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유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합동임대청사 건립사업을 위한 공유재산 위탁개발 위수탁 협약’을 8월 30일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권남주 아래 캠코)와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2차 공공기관이전 계획이 내년 총선이후로 발표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전속도가 빠른 임차기관을 우선적으로 이전한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신속하고 집단적인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임대청사를 내포신도시 RM1에 설립하기로 한 것이다.

합동임대청사 개발관리를 위해 캠코에서 자금조달과 개발, 운영을 맡는 방식으로 지자체가 초기재정 투입을 최소화하고 필요 시설을 적기에 확보 할 수 있도록 하는 ‘위탁개발방식’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도와 캠코는 △자료제공과 정보교환 △개발사업 자문 △사업 타당성검토 등 상호 협력함으로써, 조기 사업 착공을 위해 서로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태흠 지사와 캠코 권남주 사장이 협약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충남도
김태흠 지사와 캠코 권남주 사장이 협약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충남도

도에 따르면 충남도 수도권 공공기관 중점 유치대상 34개 기관 중 14개 기관이 임차건물에 입주해 있는 기관으로 해당기관들이 공공임대청사로 입주하게 되면 종사자 5300명이 충남 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되며, 약 4700억원의 경제효과가 기대된다.

또 고용은 2023년 예산·홍성은 2023년 대비 고용 18% 증가, 지역내총생산은 연12%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도는 기본계획과 타당성조사를 2024년까지 완료하고, 2025년 상반기에 임대청사 건립사업이 착수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최재구 군수는 “공공기관이 이전으로 인한 효과가 충남 전체에 퍼져나가길 기대한다. 우리군에서도 모든 군민들과 함께 적극 협조해서 충남도정에 발맞춰 나가겠다”고 전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