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수확기를 대비해 배정한 외국인 근로자가 5만여 명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계절근로자를 하반기 1만196명 추가해 총 3만4614명을 배정, 고용허가제 배정인원 1만4000명을 포함하면 올해 수확기 인력지원 규모는 4만8614명이다.

국내인력의 경우 현재 운영 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 170곳을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고, 도농인력중개플랫폼과 농촌 일손돕기를 통해 공공부문의 인력공급 확대 계획도 내놨다.

공공형 계절근로제 운영범위는 현재 해당 시군에서 다른 시군까지 확대해 지역별 일시적 인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고용허가제와 계절근로제 외국인 근로자의 조기 배정·확대를 관계부처와 협의해 내년에도 조기에 인력공급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하반기 수요를 반영한 중점관리 시군을 기존 30곳에서 33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충남도에선 예산이 천안·서산·청양과 함께 여기에 포함됐다. 중점관리 시군은 공공부문 인력공급을 지난해 수확기 대비 20% 이상 확대해 지원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밖에 지자체와 농협을 연계한 인력수급 지원 협의체 상황실을 운영하며 인력부족 발생시 신속 대응 체계도 운영한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예산지역 외국인 근로자는 336명(상반기 166명, 하반기 170명)이 배정됐다. 공공인력중개는 농촌인력중개센터 2곳과 예산·예산중앙·신양·광시·고덕·덕산·삽교 등 7개 지역농협이 운영하는 농작업지원단을 통해 인력 수급이 이뤄지고 있다. 올해 처음 도입된 도농중개인력플랫폼을 통해 군내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1억5000만원(국비50%·도비15%·군비35%)의 예산으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예산군농어업회의소(7000만원)와 능금농협(8000만원)은 △홍보비 △교육비 △교통비 △숙박비(군외 구직자의 경우) 등의 지원을 통해 농가에 필요한 인력을 중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과수농가가 많은 예산군의 수확기 농촌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적극 장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