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예산군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예산군

응봉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이 5일 충남도서관에서 열린 ‘2023 충남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농촌만들기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례발표로 나섰던 김기숙 하늘꿈 지역아동센터장은 “민관이 소통을 통해 행복한 응봉면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빛을 봤다”며 “아이교육을 위한 재능기부를 하는 등 갈대꽃커뮤니티센터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활동을 인정받은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일반 농산어촌사업의 경우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하드웨어를 세우고는 시간이 지나면 시설이 미운영되는 사례가 많다”면서 “반면 위원장을 중심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점이 어필이 된 것 같다”고 전했다. 

농촌만들기 부문에선 서천군 종촌면과 비인면이 우수상을,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가 장려상을 받았다.

도는 농촌지역 개발사업의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콘테스트를 추진했으며 △마을 만들기(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유형 통합) △농촌 만들기(농촌 복합서비스 거점 조성 및 배후 마을 서비스 전달, 농촌형 교통모형, 주거 개선, 빈집 활용, 유휴시설 활용, 유형 통합) △우수활동가 등 3개 분야별 최고의 모형을 발굴하고 있다.

한편, 도에 따르면 이번 농촌만들기·마을만들기 부문 상위 2개팀, 우수활동가 2명, 우수공무원 1명은 오는 9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중앙 콘테스트에도 대표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