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농가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 예산군
한우 농가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 예산군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불안정한 국제 곡물가격으로 인한 사료비 파동에 대비하기 위해 16일 센터 소회의실에서 한우농가 10여명을 대상으로 한우사료 급이 관리 교육을 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한우축산컨설팅협회 박웅렬 박사는 △송아지와 번식·비육우 성장단계별 급이 관리 △지방세포의 발달과 분화 과정 △발효사료 생산방법 등을 소개했다.

박 박사는 “유전자 개량을 통한 육종도 중요하지만, 1++ 등급 출현은 결국 농가의 관리와 노력에 달려 있다”며 “송아지 생시 체중은 증가했으나 어미소의 유량은 변함없어 모유 섭취량 부족을 경계해야 하고, 분리 이유를 실시하면 어미 소의 강한 발정을 유도하고 송아지 사료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골격이 성장하는 육성기와 지방이 축적되는 비육전기에 사료를 충분히 급여해야 비육후기에 지방 침착이 잘 이뤄져 마블링을 생성할 수 있다”며 비육우 성장단계에 따른 고급육 생산과정을 제시했다.

센터 관계자는 “EM 등 발효사료 생산에 필요한 미생물을 센터에서 상시 무상 공급하고 있다. 축산농가 편의 증진을 위한 축산용 생균제 자동 공급시스템도 7월 말 완공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