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남도당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정의당 충남도당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우리지역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반대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주민들이 선출한 대의기관은 물론 시민사회와 진보정당들이 가세해 목소리를 높이는 양상이다.

군의회에 따르면 지난 5월 12일 제29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오염수 방류 결정 즉시 철회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관련 정보 공개, 국제사회의 환경보호 공조 참여 △해양생태계 보전과 국민 안전을 위한 우리정부의 적극적인 대처 등을 촉구했다<무한정보 5월 15일자 보도>.

또 예산시민연대(대표 윤동권)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곳곳에 ‘돼지분뇨도 해양투기 못한다. 핵오염수 불법해양투기 반대한다’ 등이 적힌 펼침막<무한정보 5월 29일자 보도>을 내건데 이어, 김영호 진보당 예산홍성군위원장(설비 보고 시찰 끝? 대국민 사기극 중단하고, 일본 방사성 오염수 막아내라!)과 민중민주당(친일매국 파쇼호전 윤석열 타도!)도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는 펼침막을 게시했다.

 

김영호 진보당 예산홍성군위원장과 민중민주당이 내건 펼침막. ⓒ 무한정보신문
김영호 진보당 예산홍성군위원장과 민중민주당이 내건 펼침막. ⓒ 무한정보신문

정의당 충남도당은 14일 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김태흠도정을 향해 도내 예상피해규모·영향 조사와 대책 마련 등 적극적인 대응과 함께 윤석열정부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요구했다.

이들은 “김 지사는 12일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음에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하면서 관련한 펼침막은 불법이니 모두 떼라고 지시했다”며 “충남은 아산·당진·서산·태안·보령·서천 6개 시군이 바다와 접해 있다. 수산자원이 풍부한 갯벌이 많아 오염수 방류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음에도 도지사의 저열한 인식에 참담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운동연합 설문조사결과 국민 85%가 핵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 12일에는 전국어민 3000여명이 생업을 중단하고 국회 앞으로 모여 반대를 외쳤다.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우리 어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수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그런데도 정부는 단호하게 반대하지도 않을뿐더러, 빈껍데기 시찰단을 통해 명분만 주려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생존권을 보장해야 할 정부가 외면한다면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그것이 지방자치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도가 방사능으로부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촉구하고 안전망을 만들어야 한다.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해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군청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군청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도 15일 군청 앞에서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내용을 담은 팻말을 들고 릴레이 1인시위를 가졌다.

한편 도수산자원연구소는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생산단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853건에 대한 방사능검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불안감 해소를 위해 조사주기(월1회→월2회)와 건수를 확대했다.

올해의 경우 양식장 28곳, 위판장 18곳의 넙치, 꽃게, 김 등 생산·거래 전 단계 24품종 107건을 대상으로 요오드와 세슘을 정밀분석한 결과 5월 말 기준 단 한건도 검출되지 않았다. 이는 누리집(www.cn.go.kr/fisherylMain.do)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