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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내륙고속도로 ‘상생모델’ 가능할까?충남도·예산군-포스코건설·코오롱글로벌 업무협약
주민대책위 “마을파괴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해야”
  • 김동근 기자  dk1hero@yesm.kr
  • 승인 2020.07.27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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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선봉 군수가 (주)포스코건설, 코오롱글로벌(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서부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를 둘러싸고 민관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행정은 민간사업자와 상생모델을 만든다며 MOU를 체결한 반면, 주민들은 마을·환경 파괴 등을 이유로 백지화를 요구했다.

충남도 등에 따르면 도·대전지방국토관리청·예산군과 서부내륙고속도로(주)·(주)포스코건설·코오롱글로벌(주) 등은 22일 ‘지역건설업체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민 고용과 지역업체·자재·장비 활용 등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취지다.

양승조 지사는 이날 “발주청과 지자체, 시행사간 실질적인 지원을 약속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역건설업체 활성화를 위해 인력, 장비, 업체 참여를 많이 확대해 달라”고 당부한 뒤, “아직 해결되지 않은 신창·동홍성·은산IC 설치와 부여분기점 개선, 일부지역 노선변경, 구조물 설치 등과 무엇보다 노선주변 주민들의 생활보장권을 고려해 달라. 모든 문제를 주민과 함께 해결하는 대표 상생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선봉 군수는 “시행사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지역의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공사현장 주변지역 주민 우선고용과 관할구역 생산자재 사용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부내륙고속도로대책위원회는 앞선 16일 배포한 성명서에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고속도로 예산배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마을들을 무참히 파괴하면서 지나가는 문제부터 사업비 증액, 주민민원 미반영 등 도저히 좋게 볼 수 없어 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교통분산효과가 거의 없고 경제성도 떨어지는 사업은 당장 취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속도로 건설로 경제가 활성화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는 더 커지고 있다. 지금 정부가 할 일은 BC를 재산출하고 서부내륙고속도로를 전면 백지화하는 것”이라며 “내년도 정부예산에 고속도로 관련예산을 한 푼도 반영하지 말라. 지금은 제한된 예산으로 코로나 이후를 대비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2조6694억원(보상비 5066억 원 포함)을 들여 경기 평택시 포승읍~아산~예산~홍성~부여~전북 익산시 왕궁면 137.7㎞를 연결하는 민자사업이다.

오는 2024년 개통할 예정인 1단계 평택~부여 94.3㎞는 지난해 12월 10개 공구를 착공했으며, 2단계 부여~익산 43.4㎞도 2029년 공사를 시작해 2034년 완공할 계획이다. 군내는 신암~오가~응봉~대흥~광시 27.3㎞를 지난다.

행정은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주민대책위는 삶의 터전인 마을과 농경지를 관통하고 자연환경을 파괴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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