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19세 이상 자기결정권 존중,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예산군내 29개 보건기관서 상담·신청
  • <예산군보건소>  yes@yesm.kr
  • 승인 2020.06.16 15:36
  • 댓글 0

예산군보건소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을 홍보하고 나섰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만 19세 이상인 사람이 자신의 연명의료중단(심폐소생술, 혈액투석,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등) 결정 및 호스피스 의사를 본인 스스로 문서로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회생 가능성 없이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의학적으로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하지 않거나 중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성한다.

보건소는 지난해 3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받았으며, 현재까지 2100여명이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상담 및 신청은 군내 29개 보건기관(예산군보건소, 보건지소 12곳, 보건진료소 16곳)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예산지사에서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등록한 뒤 15일이 지나면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누리집(www.lst.go.kr)이나 등록기관에서 조회 가능하며, 작성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등록기관을 방문해 의사를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의료행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삶의 질 향상과 인간존엄정신이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명의료에 대한 자기결정 참여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유관기관 협조를 통해 제도가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의약팀(☎041-339-6052)으로 문의하면 된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예산군보건소>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