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예당저수지
예당호 수질등급 ‘좋음’4월 수질검사 결과… 오폐수 유입 차단 성과
  • <예산군청 환경관리·환경지도팀>  yes@yesm.kr
  • 승인 2020.05.20 15:24
  • 댓글 0

예당저수지 수질이 환경기준 ‘좋음(Ib)’ 등급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지난 4월 예당호 상류, 중류, 하류 3개 지점의 총유기탄소(TOC), 부유물질(SS), 총질소(T-N), 총인(T-P), 클로로필-a, 마이크로시스틴-LR 6개 항목에 대한 수질분석을 충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과 견줘 TOC(13%↓), SS(50%↓), T-P(42%↓), 클로로필-a(32%↓) 농도가 감소했으며, 남조류가 배출하는 독소의 일종인 마이크로시스틴-LR은 검출되지 않았다.

군은 그동안 예당호 수질개선을 위해 주요 유입하천인 신양천과 무한천 주변 가축분뇨 적정처리를 비롯해 액비와 퇴비 부숙도기준을 준수토록 지속적으로 지도점검해 왔으며, 정기적인 수질검사로 오염 원인을 찾아 대처하는 등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 예당호 주변 신대(관음), 황계, 평촌 3개 지구에 올해까지 156억여원을 들여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6월 12일까지는 사업장 30여개를 대상으로 오수 불법처리 예방을 위한 특별현장점검을 벌여 오수처리시설 정상가동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예당호 수질개선은 2014년부터 통합집중형 수질개선사업을 추진한 결과로 분석된다. 2021년 상반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을 통해 유입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 <무한정보>는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관·단체 보도자료는 윤문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명을 쓰지 않고, 자료제공처를 밝힙니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예산군청 환경관리·환경지도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