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예산군청 앞, 꽃밭보다 주차장 시급”불법주차 기승 주민안전 위협… 행정 “대책 고민중”
  • 김두레 기자  dure1@yesm.kr
  • 승인 2020.03.23 10:53
  • 댓글 5
군청 앞 상권 도로 양쪽에 불법주차된 차량 사이로 두 차가 중앙선을 침범한 채 아슬하게 교차하고 있다.

예산군청 주변지역이 심각한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행정기관과 상가들이 몰려있어 민원인 등 유동인구가 많지만 차량을 댈 곳은 부족해, 중앙선을 침범해야 교행이 가능할 정도로 도로변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리는 등 주민불편과 안전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것.

지역사회에선 꽃밭을 조성한 청사인근 군유지를 임시공용주차장으로 전환해서라도 시급한 주차난을 하루빨리 해소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예산군이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천백년광장에 추가한 주차공간. ⓒ 무한정보신문

군에 따르면 군청에 설치한 기존 주차장은 지하198면·지상332면과 보건소·직장어린이집 72면을 합쳐 모두 602면 규모다. 그러나 민원인은 제외하더라도, 직원으로 등록된 차만 714대에 달해 기본적인 수급조차 맞지 않는 등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지난 2월 말부터 천백년광장까지 43대를 댈 수 있도록 했지만 주차난은 여전하다.

상권이 밀집한 청사 앞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항상 도로 양쪽으로 불법주차가 만연해 있어, 교통불편은 물론 이곳을 지나는 차량들은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침범하며 아슬아슬하게 교행하고 있다. 중앙선 침범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12대 중과실에 해당해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철거된 핑크뮬리 꽃밭과 그 주위를 빽빽이 둘러 주차된 차량이 대조된다.

주민들은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으로 2016년부터 꽃밭을 조성한 뒤 핑크뮬리, 양귀비, 백일홍, 튤립 등을 심어 볼거리를 제공했던 행정타운 준주거용지(군유지) 3필지 4400㎡(1333평)를 임시주차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이용률이 절반 정도로 저조한 4개 종합상가 지하주차장(60면)을 활용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아무개씨는 “군청 앞 도로변은 아침부터 불법주차한 차들이 빽빽하다. 주차공간이 부족해 상가를 이용하는 주민들과 민원인들이 부득이하게 차를 대는 경우다. 그러다보니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등 주민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불법주차만 단속할 게 아니라 대안을 찾아야 한다. 군이 마련한 꽃밭도 보기 좋지만, 주민들은 ‘임시주차장을 만들어 주차난을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입을 모은다”는 지역민심을 전했다.

행정은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법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현재 관제시스템으로 군청과 주변지역을 예의주시하며 주차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아니지만, 군청 주차장에 추가로 주차타워 등을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청사 앞 군유지를 활용하는 것도 고민하겠다.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두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123 2020-03-26 17:44:41

    공무원님들 꽃밭보며 근무하셔야지요.
    근무시간에 차도 드시고 예산시네마서 영화도 보시고
    해외도 가시고 편히 사셔야죠.   삭제

    • 홍길문 2020-03-26 13:39:54

      예산 이대로 가단 인구 계속 떨어져요... 공무원들도 다 내포에사는데. 내포로 다 가면 예산은 누가 사나요...   삭제

      • 윤농부 2020-03-25 13:55:00

        군청 설계시 부터 제안 했던사항 주차문제 걱정없다던 책임안지는 담당 공무원들은 다퇴직하고 지금에와서 대안없다면 군청을 이전해야지 않을까 넓은들녁 오가로 주차타워는 돈안들이고 짓나 계산좀 해보자구요   삭제

        • 도토리 2020-03-23 20:39:04

          상가지역이 문제이지! 사유지라도 군에서 매입해서 상권살리고 주차난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지   삭제

          • 군민 2020-03-23 12:34:23

            꽃밭은 니 ...미 군청을 그렇게 넓게 지어놓고...
            인구유입은 된다더냐 ???
            아이들 낳지않는 시대인데....
            시대착오적 발상은 늙어서 그런가보네...
            젊은사람이 기획을 해야하는데...
            이러니 촌구석이라하지.....
            행정의 젊음화를 실시해야 한다.
            그래야 획기적인 사고로 일을할수 있지..
            간부급공무원들은 현장에서 볼수가 없으니 원...
            탁상행정의 끝을 꽃밭이 채워주는구료 ^^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