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기사 (전체 70건)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⑥
지금까지 (도1)이 추사의 분명한 작품임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았다. 이 추사의 작품이 아니라면 추사는 현재의 자리에서 처절하게 내려...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3-30 13:40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⑤
(도1)에서 ‘茗(명)’ 자는 추사를 추사이게 한 결구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茗(명)’ 자의 ‘名(명)’ 자를 더...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3-09 13:56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④
(도1)의 글씨를 분석해 보겠다. ‘禪(선)’ 자를 보자. ‘示(시)’ 부분의 첫 번째와 두 번째 가로획은 추사만의 가로획이다. ‘못 ...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2-24 13:36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③
(도1)의 관지에서 ‘白石神君碑意(백석신군비의)’에 대해 살펴 본다. 백석신군비의 뜻을 살려 썼다는 것이다.지난 2007년 《차의 세계...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2-10 15:12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②
이 (도1)이 추사의 글씨가 아니라는 주장은 이영재·이용수 부자가 2005년 출간한 《추사진묵》에서도 보인다. 지난번에 보았듯이 을 위...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1-20 14:13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명선(茗禪) ①
이 글은 「추사의 진위에 대한 고증, 은 예술문화사의 보배로운 명작이다」란 제목으로 《월간 서예문인화》 잡지 12월호에 실린 글이다....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20-01-06 16:55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계산무진(谿山無盡) ③
이 글씨(도1)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살펴본다. 지난 2017년 8월 7일 「한바탕 ‘침계(梣溪)’ 속으로」라는 글에서 ...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2-16 13:51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계산무진(谿山無盡) ②
먼저 (도1)의 의미와 소장자의 이동을 살펴보겠다. 을 그대로 풀어보면 ‘계산은 끝이 없다’라는 의미이다. ‘계산(谿山)’은 시내와 산...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2-02 13:21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계산무진(谿山無盡) ①
이 글은 「추사의 에 대한 진위 고증, 은 추사의 명작이다」란 제목으로 《월간 서예문인화》 잡지 11월호에 실린 글이다. 몇 번에 나누...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1-18 13:55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장외가(檣外家) ③
앞에서 글씨(도1)를 분석하면서 ‘氷(빙)’ 자가 아니라 ‘外(외)’ 자임을 살폈다. 글씨를 더 분석해 보겠다. ‘外(외)’ 자의 왼...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1-04 14:01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장외가(檣外家) ②
추사의 글씨에 대해 ‘괴(怪)’를 많이 이야기한다. 하지만 추사는 서법(書法)에 충실한 글씨를 썼다. 함부로 ‘괴(怪)’하게 쓰지 않았...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0-21 14:02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장외가(檣外家) ①
이 글은 이번 달 《월간 서예문인화》 잡지 10월호에 실린 「성락원의 암각 글씨 에 대한 고찰」이란 제목의 글을 좀 흔들어 몇 번에 나...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10-07 13:14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⑥
추사 에 찍혀 있는 ‘민씨원선관심정금석서화(閔氏員船館審定金石書畵)’ 인장(도1)의 주인은 그간 널리 알려진 민영익이 아니라 민영식(閔英...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9-23 12:52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⑤
지금까지 추사 (도1)의 ‘대방(帶方)’은 남원이 아니고 나주임을 고증하였다. 탄생 시기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 의 왼쪽 아래에 ‘...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9-02 13:42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④
지난 2015년 전북 고창에서 추사 글씨 주련(柱聯) 11점(도1)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주련은 추사가 제주 유...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8-19 14:37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③
조선후기에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를 깊게 들여다 본 사람이 있다. 추사보다 좀 앞선 시기의 실학자 순암(順庵) 안정복(安鼎福, 17...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8-05 13:52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②
추사 (도1)에서의 ‘대방(帶方)’을 최완수 선생, 유홍준 교수보다 앞서 ‘남원’으로 언급하고 있는 글이 찾아진다. 1978년 허영환 ...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7-15 13:23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모질도(耄耋圖) ①
시대적 차이가 있는 그림 세 작품을 본다. 단원 김홍도(1745~?)의 (도1), 일호 남계우(1811~1890)의 (도2), 운보 김...
노재준<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7-01 11:21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상시저두송경사(常時低頭誦經史)
풍석(楓石) 서유구(徐有榘, 1764~1845)의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는 단순한 농업 백과전서를 넘어 조선 최고의 실...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6-17 10:56
라인
[연재칼럼] - [추사 김정희, 그 낯섦과 들춤 사이] 추수루(秋水樓)
바로 앞에서 우리 지역 수당기념관의 고택에 걸려있는 를 보았다. 이재 권돈인의 글씨로 보고 있는 가 추사의 글씨라는 것을 다양한 각도에...
노재준 <서예가, 예산고 교사>  |  2019-02-25 14:16
Back to Top